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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learn any language in six months | Chris Lonsdale | TEDxLingnanUniversity


게시일: 2013. 11. 20.



뒤쪽 분들, 제 말이 잘 들리나요?

네, 좋습니다.


어떤 질문을 마음속에 아주 오랫동안 담아서

그게 여러분 사고방식의 일부가 된 적 있으신가요?

어쩌면 여러분 인간성의 일부가 되버린 것 말이죠.

저는 오랫동안 의문이 있었는데,

"어떻게 하면 빨리 배울 수 있나?" 하는 것이었죠.

이것은 흥미로운 질문이에요.

배우는 속도가 빨라지면 학교에 있는 시간이 적어질테니까요.

정말로 빨리 배운다면, 아예 학교에 갈 필요가 없을지도 몰라요.


자, 제가 어릴 때 학교는 그럭저럭 괜찮았어요.

하지만 전 학교가 배움에 방해가 된다는 걸 종종 발견했고

그래서 어떻게 하면 더 빨리 배울 수 있을까 궁금했죠.

그 시작은 제가 아주 어릴 때부터였죠.



제가 11살 때였을 때,

전 소련에 있는 연구자에게 편지를 써서 수면학습법에 관해 물었습니다.

이것이 수면 학습인데요,

테이프 녹음기를 침대 옆에 놓고 잠자는 한밤중에 켭니다.

그러면 이를 통해 배우게 될 거라고 추정하는 것이죠.

좋은 아이디어예요. 불행히도 배워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수면학습법은 다른 영역에 대한 연구를 열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첫 번째 질문과 함께

학습에 대해 놀라운 발견을 했죠.

저는 거기서부터 심리학에 열정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남은 인생이 지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심리학에 관여했습니다.



1981년에 저는 중국에 갔고,

2년 이내에 중국어를 모국어 수준으로 하겠다고 결심했죠.

여러분이 아셔야 할 것은 1981년에는 모두 중국어는 정말 어렵다고 생각해서,

서양인이 10년 이상을 공부해도 결코 잘할 수 없다고 생각했죠.


저는 또한 다른 아이디어가 있었는데,

당시까지의 심리학 연구에서 결론 지어진 결과를 가져와서

학습 과정에 적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정말 멋졌던 것은 제가 6개월 만에 표준 중국어에 유창해 졌다는 거였고,

모국어처럼 쓰는 데에는 시간이 좀 더 걸렸습니다.


하지만 제가 주변을 돌아보면 다른 나라에서 온 사람들이 다들

끔찍하게 중국어와 분투하고 있었고,

중국인들은 영어와 다른 언어를 배우려고 분투하고 있었죠.


그래서 제 질문은 이렇게 세분화 되었습니다:

'어떻게 평범한 성인이 새로운 언어를 빠르고 쉽고 효과적으로 배울까?

이것은 오늘날 세계에서 정말 중요한 질문입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거대한 도전은 환경 문제와 사회적 혼란,

전쟁 등 온갖 것들이 벌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서로 소통할 수 없다면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겁니다.

그러니 우리는 상대방의 언어를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정말 중요해요.


그러면 이런 질문이 나오죠. 어떻게 그렇게 하나요?

사실 매우 쉽습니다: 이미 그렇게 하는 사람들을 둘러보세요.

작동이 잘 되고 있는 상황을 보세요. 그 원리를 규명하고 적용하세요.

이것을 모형화라고 하죠. 저는 언어 학습을 보면서

15년에서 20년 동안 언어 학습을 모형화했습니다.

관찰을 통해 얻은 제 결론은

어떤 성인이든 제2외국어를 6개월 이내에 유창하게 할 수 있다는 거예요.



제가 이렇게 말하면 대부분 사람은 제가 미쳤다고, 그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해요.



그럼 모두에게 인간 진보의 역사를 상기시켜 드리겠습니다.

우리의 한계를 확장해온 역사입니다.

1950년에는 4분에 1마일을 뛰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모두 믿었어요.

로저 배니스터가 1956년에 그걸 해냈고, 그 후로는 시간이 점점 단축되었죠.


100년 전 사람들은 무거운 것은 날 수 없다고 믿었어요.

[단지 날 수 있을 때를 제외하고요]. 우리는 그것을 모두 압니다.

무거운 것이 어떻게 날까요?

우리는 자연을 관찰해서 배운 원리를 이용해서 물질을 재구성했죠.

이 경우엔 새를 관찰해서 말이죠.

오늘날 우리는 더 진보해 나아갔죠.

자동차를 날릴 수도 있죠.

이젠 이런 차 한 대를 미화 수십만 달러 정도에 살 수 있어요.

세상에는 날아다니는 자동차가 있어요.


날아가는 다른 방법도 있는데, 우리가 다람쥐에게서 배운 것이죠.

여러분이 할 일은 날아다니는 다람쥐를 흉내 내는 겁니다.

윙 슈트라고 하는 옷을 만들어 입고 나가서 다람쥐처럼 날 수 있죠.


지금 대부분의 많은 사람, 모든 사람은 아니고요,

많은 사람은 자신이 그림을 그릴 수 없다고 생각해요.

어쨌든 5가지 중요한 원리가 있는데 그걸 그림 그리기에 적용한다면

여러분은 5일 안에 그림 그리기를 배울 수 있어요.

만약 여러분이 이렇게 그린다면, 5일 동안 이런 원리를 배우고

적용해서 5일 후에는 이런 것을 그릴 수 있습니다.

제가 진짜인 걸 아는 이유는 저게 제 첫 그림이고

이 원리를 적용한 5일 후에 제가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전 이걸 보고 생각했죠.

"와, 내가 집중하고 머리가 터질듯한 상황에서는 이렇게 보이는구나."

누구나 5일 이내에 그림 그리기를 배울 수 있어요.


똑같은 방식, 똑같은 논리로

누구나 제2외국어를 6개월 이내에 배울 수 있어요.

어떻게 할까요? 5가지 원리와 7가지 행동이 있어요.

몇 가지가 더 있을 수 있지만 이게 굉장히 핵심이에요.


그걸 설명하기에 앞서, 2가지 신화에 관해 얘기하겠습니다.

2가지 신화적 요소를 분명히 짚겠어요. 첫 번째는 재능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조이에 대해 얘기해볼게요.

호주에서 온 조이는 네덜란드에 가서 독일어를 배우려고 애썼어요.

엄청나게 많이 분투했지만,

마침내 사람들이 말했죠. 

"너는 너무 무능해, 넌 재능이 없어, 포기해, 시간 낭비야." 

그녀는 매우 우울해 했어요.

그 후 그녀는 이 5가지 원리를 알게 되었고,

그녀는 브라질에 가서 그걸 적용해 6개월 만에 포르투갈어에 유창해졌죠.

그래서 재능은 문제가 되지 않는 겁니다.


또한, 사람들은 배우는 언어의 나라에서 언어를 배우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홍콩을 둘러보세요. 서양인들을 보세요.

여기서 10년 동안 지냈지만 중국어 한마디도 못하는 사람들 말이죠.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에 사는 중국인들을 보세요.

10년, 20년 동안 살았지만 영어를 말하지 않아요.

그 나라에서 사는 것 그 자체로는 되지 않아요.


왜냐고요? 물에 빠진 사람이 수영을 배울 수는 없잖아요.


여러분이 언어를 말하지 못하면 여러분은 어린 아기와 같아요.

만약 여러분이 처하게 된 상황에서

다른 모든 이들이 알아듣지 못하는 걸 얘기하면 여러분은 배우지 못하죠.



그러면 여러분이 주목해야 할 5가지 원리는 무엇일까요?

첫째, 네 단어입니다.

주목, 의미, 연관성, 기억. 이것들은 매우 중요하게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특히 학습에서는 말이죠.


저와 함께 숲으로 여행을 떠나 보죠.

여러분은 숲 속을 걷다가 나무 위 작은 표시 같은 뭔가를 봅니다.

어쩌면 여러분은 주목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겠죠.

50미터를 더 가서 이걸 봅니다.

여러분은 주목하게 될 겁니다.

또 50미터를 가서, 만약 여러분이 아직 주목하지 않았다면, 이걸 봅니다.

이 시점에서 여러분은 주의를 집중하죠.

여러분은 방금 이 표시가 중요하다는 걸 배웠습니다.

그것은 연관성이 있죠. 이걸 의미하니까요.


생존과 관련된 어떤 정보는 어떤 것이든

여러분은 주목하게 될 것이고 기억하게 될 겁니다.

만약 그것이 개인적 목표와 연관이 있다면, 여러분은 주목하게 됩니다.

연관이 있다면 여러분은 기억하게 됩니다.


그러니 언어 학습의 첫번째 규칙, 

첫 번째 원리는 자신과 관련이 있는 내용에 집중하는 겁니다.

도구의 (문제로) 다시 돌아오게 하죠.

우리는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도구를 이해하고, 우리와 관련이 있을 때 가장 빠르게 배웁니다.


이야기를 하나 들려 드리죠. 키보드는 도구입니다.

중국어 타자를 하는 데엔 특정한 방식이 있죠. 그게 도구예요.

몇 년 전에 제 동료는 야간 학교에 다녔는데,

그는 화요일 밤, 목요일 밤 매번 2시간씩 다녔고,

집에서도 연습하며 9개월을 배웠지만 중국어 타자를 배우지 못했죠.


어느 날 밤 위기가 왔습니다.

우리는 48시간 안에 중국어로 된 훈련교본을 배달해야 했죠.

그녀가 그 일을 맡고서야, 제가 장담하건대

48시간 내에, 그녀는 중국어 타자를 배웠습니다.

그것은 관련이 있고, 의미 있고, 중요했으니까요.

그녀는 가치를 창출하려고 도구를 사용했죠.



언어 학습의 2번째 원리는 여러분의 언어를 도구로 사용해 첫날부터 즉시 소통하는 겁니다.

어린애들이 하는 것 처럼요.

제가 처음 중국에 도착했을 때, 중국어 한마디도 못했어요.

2번째 주에는 밤새 기차를 타야 했죠.

전 8시간 동안 식사 칸에 앉아서 기차 경비원 한 명과 얘길 했죠.

그는 이유였는지는 몰라도 제게 관심을 가졌고 우리는 밤새 중국어로 수다를 떨었어요.

그는 그림을 그리고 손과 표정으로 움직임을 나타냈어요.

그림 한장 한장씩을 보면서 저는 점점 더 이해할 수 있었죠.

그런데 정말 멋진 일은 2주 후에 제 주위 사람들이 중국어로 말할 때 제가 그 일부를 이해할 수 있었고

그걸 배우는데 특별한 노력을 하지도 않았는 데 말이죠.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요? 전 밤새 기차에서 흡수했던 겁니다.



이것이 3번째 원리입니다.

메시지를 처음 이해했을 때 여러분은 그 언어를 무의식적으로 배우게 되죠.

이 사실은 연구 자료가 아주 많은데, 이해 가능한 입력이라고 하는 거죠.


이에 대한 연구가 20-30년 동안 있었고 

이 분야의 선구자인 스티븐 크라센은 이런 다방면의 연구에 대해 책을 냈는데 그 많은 것중 하나가 이것입니다.



보라색 막대는 언어에 대한 여러 다른 시험점수를 나타냅니다.

자주색은 문법과 정규 교육으로 학습한 사람들을 나타냅니다.

초록색은 이해 가능한 입력으로 학습한 사람입니다.

이해하는 게 효과가 있습니다. 이해가 핵심입니다.

언어 학습은 지식을 많이 쌓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모로 생리적 훈련에 가깝습니다.



제가 아는, 대만에서 온 한 여성은 학교에서 영어를 잘했습니다.

그녀는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시종일관 A 학점을 받았죠.

그런데 미국에 와서 그녀는 사람들의 말을 알아듣지 못한다는 걸 알았죠.

사람들은 그녀에서 묻기 시작했죠. 

"청각장애인인가요?"

맞았어요. 

그녀는 영어 귀머거리였죠.

우리 두뇌에 있는 여과장치는 소리안의 친숙한 것을 걸러서 들여보내고

우리에게 친숙하지 않은 소리는 걸러서 내 보냅니다.

여러분이 듣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이해하지 못합니다.

여러분이 이해하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배우려고 하지 않을 겁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이런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알아듣게 되는 방법은 생리적인 훈련입니다.


(4)말하기는 근육을 사용합니다.

얼굴에 43개의 근육이 있는데, 그걸 연동해서

다른 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는 식으로 소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새로운 운동을 며칠 해 봤다면 몸이 어떤지 아시죠? 아프죠?

만약 여러분의 얼굴이 아프다면 여러분은 제대로 하는 겁니다.


마지막 원리는 상태인데요, 심리 생리학적 상태입니다.

슬픔, 분노, 걱정, 또는 화를내면 배울 수 없죠. 그걸로 끝이죠.

행복하고, 느긋하고, 뇌의 상태가 알파파이고, 호기심이 있다면

여러분은 빠르게 학습하게 됩니다.

특히, 모호한 것에 대해서 관대해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듣는 단어를 100퍼센트 이해해야 하는 성격이신 분은 미쳐버릴 겁니다.

그런 분은 언제가 화가 날 겁니다. 누구도 완벽하지 않으니까요.


조금 배우고 조금 못 배워도 개의치 않는다면,

이해하는 것에 주목한다면,

편안하고 느긋하게, 그리고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런 5가지 원리에 따라서 해야 할 7가지 활동은 무엇일까요?

첫째: 많이 들으세요.

저는 그걸 '두뇌 담그기'라고 합니다.

학습하는 언어를 엄청나게 많이 듣는 환경을 만드세요.

여러분이 이해하느냐, 못하느냐는 상관없습니다.

말의 리듬과 반복되는 패턴을 듣고, 두드러지는 부분에 귀를 기울이는 거죠.

(중국어) 포뇌자(泡脑子) (영어) 여러분 두뇌를 여기 담그세요.


두 번째 활동은 단어를 이해하기 전에 먼저 의미를 이해하는 겁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그렇게 하죠? 단어를 모르는데요"라고 하겠죠.

여러분은 이 각각의 몸짓이 무엇인지는 이해하시잖아요?

인간 소통의 많은 부분은 몸짓입니다.

몸짓에서 여러분은 많은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이해 가능한 입력을 받아들이고 이해합니다.

또한, 이미 알고 있는 패턴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중국어 표준어와 광동어를 하는 사람이 

베트남에 간다면 일상 회화의 60%를 이해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베트남어는 30%가 표준 중국어, 30%가 광동어이기 때문이죠.


세 번째 활동: 섞기 시작하세요.

아마 이런 생각을 해본 적이 없으시겠지만,

여러분이 동사 10개, 명사 10개, 형용사 10개를 안다면

여러분은 1000가지를 다른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언어는 창의적인 과정이죠.

아기들이 하는 거예요. "나", "목욕", "지금..."

네, 그게 소통하는 방식입니다.

단어를 조합하기 시작하세요. 창의적인 것을 즐기세요.

완벽할 필요가 없습니다. 통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걸 할 때는 핵심에 집중해야 합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어떤 언어든 사용빈도가 높은 내용이 있습니다.

영어는 단어 1000 개가

일상회화에서 여러분이 말하려는 것의 85%를 차지합니다.

3,000단어는 일상회화의 98%를 담당합니다.

여러분이 3,000 단어를 알면 그 언어를 말하는 겁니다.

나머지는 알면 더 좋은 것입니다.


여러분이 새로운 언어를 막 배우기 시작했을 때는 도구가 될 말로 시작합니다. 

첫째 주에는 새로운 언어에서 이런 것들을 말해보세요:

"그것은 어떻게 말하나요?" "전 못알아 듣겠어요"

"다시 한 번 말해주세요", "그건 무슨 뜻이죠?"

그 모든 표현을 여러분이 배우려는 언어로 하세요.

여러분은 그 표현을 도구로써 사용해서 자신에게 유용하게 하는 거죠.

그 언어에 관련된 표현들을 배우는 것은 적절한 것입니다.


둘째 주까지는 이런 말을 해야 합니다:

"나", "이것", "너", "저것", "주다", "덥다",

단순한 대명사, 단순한 명사, 단순한 동사,

단순한 형용사, 아기처럼 소통하기.


셋째 또는 넷째 주까지는 이음말을 익혀야 합니다.

"~이지만", "하지만", "그러므로" 이런 것은 논리 변형자로서

언어를 함께 묶어주고, 좀 더 복잡한 의미를 나타내게 합니다.

그 시점이 여러분이 말을 하는 거예요.

그렇게 하는 동안에, 언어적인 부모를 확보하세요.

아이들과 부모가 상호작용하는 것을 보면 이게 무슨 말인지 이해하실 겁니다.

아이들이 말할 때는, 단순한 단어, 단순한 조합을 사용합니다.

때로는 꽤 이상하고, 때로는 매우 이상한 발음이고,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하기도 하죠.

하지만 부모는 이해합니다.

아이는 신뢰받는 환경에서 자신감을 얻습니다.

부모는 몸짓과 단순한, 아이들이 아는 표현으로 아이들에게 말합니다.

여러분이 안심할 수 있는, 이해 가능한 입력의 환경에 있다면

그 방법은 통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아무도 모국어를 익히지 못하겠죠.

그러니 외국어의 부모를 구하세요.


인간으로서 당신에게 관심을 가진 분, 기본적으로 동등한 입장에서 소통할 분,

동시에 여러분이 말을 이해하도록 주목해서 신경 써주는 분 말이죠.


외국어 부모에 관해서는 4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배우자는 그리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 4가지 규칙이란,

첫째로 여러분의 말을 이해하려고 열심히 노력하는 겁니다.

여러분이 한참 틀렸더라도 말이죠.

둘째, 여러분의 실수를 교정하려고 하지 않아야 합니다.

셋째, 여러분이 말한 것을 어떻게 이해했는지 피드백을 줍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적절히 응답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넷째, 여러분이 아는 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여섯번째 활동은 얼굴 모양을 흉내 내는 것입니다.

근육을 올바로 움직여야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발음을 하게 됩니다.

여러분이 할 2가지가 있어요. 한 가지는 느낌을 듣고 소리를 느끼는 건데요,

즉, 여러분의 얼굴에 반응이 일어나는데 이상적으로는, 여러분이 원어민을 보고

그들의 얼굴을 관찰하면 무의식 중에 그 법칙을 흡수해 알게 돼죠.

만약 원어민을 찾아볼 수 없다면 이런 걸 사용할 수도 있어요.

(여성의 목소리) 싱, 송, 킹, 스텅, 헝.

여기에서의 마지막 개념, 여러분이 하셔야 할 마지막 

7번째 활동은 "직접적 연결"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무슨 뜻이냐고요? 

대부분 사람들은 제2외국어를 배울 때 모국어 단어와 외국어 단어를 놓고 계속 반복해서 그걸 외웁니다. 

정말 비효율적이죠.

여러분이 자각하셔야 하는 것은 여러분이 아는 것은 마음속 이미지, 그것들의 느낌이란 것입니다.

만약 불에 대해 얘기한다면, 연기 냄새를 맡을 수 있고

지글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고 화염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여러분이 할 일은 그 이미지와 기억 속으로 들어가서

또 다른 길로 나오는 겁니다. 전 "같은 상자, 다른 길"이라고 부르죠.

여러분이 나온 경로는 시간을 거쳐 형성됩니다.


여러분은 점점 더 숙련되어 새로운 소리를 여러분이 갖고 있는 이미지와 내적 표상으로 연결하게 되는 것이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이 과정에 익숙해져서 무의식적으로 하게 됩니다.


자, 여러분이 외국어를 배울 때 적용할 5가지 원칙과 7가지 활동이었습니다.

그 중 어떤 것을 실행하더라도, 여러분의 실력은 향상될 겁니다.

이것들은 여러분 각자가 학습자로서 통제할 수 있는 거라는 걸 명심하세요.

그걸 모두 다 하세요. 그러면 6개월 안에 제2외국어에 유창해질 겁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번역: Juhyeon Kim 

검토: Jeong-Lan Kins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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