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his is what happens when you reply to spam email | James Veitch


게시일: 2016. 2. 1.



몇 년 전에 저는 스팸 메일을 받았습니다.

제 스팸 필터링을 용케 뚫고왔죠.

어떻게 한건진 모르겠지만 수신함에 들어왔고

솔로몬 오동카라는 남자가 보낸 것이었습니다.

(웃음)


알아요.

(웃음)


내용은 이랬습니다.

"안녕하세요, 제임스 비치 씨.

흥미로운 사업 제안이 있는데 함께 나누고 싶어요. 솔로몬 드림."

제 손은 삭제 버튼 주위를 맴돌았습니다.

핸드폰을 들여다보면서 이걸 삭제할 수도 있지만 

우리 모두가 해보고 싶었던 걸 해볼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웃음)

저는 "솔로몬 씨, 당신의 메일에 관심이 있습니다." 라고 했습니다.

(웃음)

(박수)

그래서 게임이 시작됐죠.

그는, "비치 씨, 우리가 당신께 황금을 보내드릴겁니다."

(웃음)

"유통시키는 금의 10%를 받게 되실겁니다."

(웃음)

저는 전문가를 상대하고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웃음)

저는 "얼만큼인가요?"라고 물었고

그는, "먼저 적게 시작할 겁니다." 라고 했습니다.

저는 아..하고 실망했는데

그가 말하길, "25kg 입니다."

(웃음)

"값은 30억원쯤 될 겁니다."


저는 "솔로몬 씨, 진짜로 우리가 이걸 할거면 크게 가죠."

(박수)

"전 감당할 수 있습니다. 금이 얼마나 있습니까?"

(웃음)

그는, "제가 얼만큼의 금을 갖고있는지와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건 당신의 운용능력입니다.

시험 배송으로 50kg부터 시작합시다."

저는, "50kg이요?

적어도 1톤을 보내지 않으면

이걸 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죠?"

(웃음)

(박수)

그는, "직업이 무엇입니까?" 물었고

(웃음)

저는, "헤지펀드 은행 임원입니다." 라고 답했습니다.

(웃음)

나는 금괴 배송을 처음 해보는 게 아니라구, 친구.

전혀 아니야.


저는 당황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본사가 어디인가요?

저는 당신에 대해 모르는데

우편으로 부칠거면 받았다는 서명을

해야할 것 같은데요.

많은 양의 금이잖아요."

그는, "그보다 더 많은 양을 보내자고 제 회사를 설득하는 게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저는, 

"솔로몬 씨, 저도 동의합니다. 

다음번 이사회에 가져갈 사진을 준비라고 있습니다.

기다리세요."

(웃음)



제가 솔로몬에게 보낸 것입니다.

(웃음)


(박수)

여기 통계학자가 있는지 잘 모르겠지만

분명 무슨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웃음)


저는, "솔로몬 씨, 도움이 될 만한 차트를 메일에 첨부했습니다.

제 비서를 시켜서 수치를 검토하게 했습니다.

(웃음)

최대한 많은 양의 금을 받을 준비가 돼 있습니다."

그들은 항상 어느 한 시점에 감성을 자극하려는 시도를 합니다.


솔로몬은 이 때 그랬습니다.

그는, "이 거래가 잘 성사된다면 정말 기쁠겁니다.

저도 수수료를 많이 받게 되거든요."

저는, "좋은 일이네요. 그걸 어디에 쓰실 생각인가요?"

그는, "부동산에요. 당신은요?"

저는 오랫동안 고심한 끝에

이렇게 보냈습니다.

"이집트 음식 후무스요."

(웃음)

"요즘 잘나가고 있거든요."

(웃음)

"하루는 마트에 갔는데

종류가 30개 넘게 있더라고요.

당근을 잘라서 찍어드실 수도 있어요.

그렇게 드셔보신 적 있나요?"

(웃음)

그는, "이제 그만 자러 가겠습니다."

(웃음)

(박수)

"내일 봅시다. 좋은 꿈 꾸세요."

저는 무슨 말을 할 지 몰랐습니다.

저는, "잘 자요, 우리 금괴 잘 자요."

(웃음)


여러분은 이게 몇 주 동안 오간 거라는 걸 아셔야 합니다.

비록 지금까지 제 인생에서 가장 멋진 몇 주 였지만

저는 그만 멈춰야 했습니다.

너무 지나쳐가고 있었거든요.

친구들은 "제임스, 술 마시러 나올래?" 라고 말하는데

저는, "안돼. 금괴에 관해 받을 이메일이 있거든"이라고 했습니다.

저는 그만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말도 안 되는 결론을 내야 했습니다.

그래서 계획을 짰습니다.


저는, "솔로몬 씨, 보안에 대해 걱정이 되는군요.

우리가 메일을 보낼 때

암호를 써야겠어요."

그는 동의했습니다.

(웃음)

저는, "솔로몬 씨, 밤새도록 이 암호를 만들었습니다.

앞으로의 모든 회신에 이걸 씁시다.

변호사: 곰돌이 젤리

은행: 에그몽

법적: 콜라맛 젤리 요청: M&M; 초콜릿

문서: 젤리빈

결제 시스템: 거대한 도마뱀 젤리"

(웃음)

이게 다 그 사람들이 쓰는 단어잖아요?

저는, "앞으로 모든 회신에 저를 킷캣으로 칭해주십시오."

(웃음)


답장이 오지 않았기에 저는 너무 멀리간 줄 알았습니다.

너무 멀리갔기에 살짝 후진했습니다.

저는, "솔로몬 씨, 거래는 계속되는거죠?

킷캣 올림."

(웃음)

일관성이 있어야 하잖아요.


그러자 답장이 왔습니다.

그는, "거래는 유효합니다. 저는 지금 어쩌구 저쩌구..."

저는, "암호를 쓰셔야지요!"

그 뒤에 저는 제가 받아본 것 중 제일 대단한 메일을 받았습니다.

(웃음)

농담이 아니에요. 수신함에 이게 들어왔습니다.

재밌는 하루였습니다.

"거래는 유효합니다.

M&M; 초콜릿 과정을 시작하기 위해

(웃음)

곰돌이 젤리가 필요한 모든 콜라 젤리 젤리빈을

에그몽에게 제출할 수 있도록

잔액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웃음)

거대한 도마뱀 젤리를 통해

250만원을 보내세요."

(박수)

이게 너무 재미있어서 이런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내가 가진 모든 시간을 최대한 많은 스팸 메일에

답장을 보내는 데 쓰면 어떻게 될까?


그게 바로 제가 지금 3년째 하고 있는 일입니다.

여러분을 대신해서요.

(웃음)

(박수)


스팸 메일에 답장하는 순간부터 웃긴 일들이 일어납니다.

정말 어려운 일이지만

해보시는 걸 강력히 추천합니다.

제가 하는 게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기꾼들에게 못된 짓을 하는 사람은 정말 많습니다.

저는 그냥 시간을 허비하는 겁니다.

저는 그들이 저한테 쓰는 시간만큼 그들은 잘 속는 어른들한테서 저축한 돈을 터는 사기를 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걸 하실 생각이라면, 익명 이메일 주소를 하나 만드는 걸 강력히 권장합니다.

여러분의 메일 주소를 쓰지 마세요.


처음에 제가 그렇게 했다가 악몽을 맛보았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음경확대수술에 관한 메일이 수천개 씩 와 있었습니다.

그 중에 하나만 제가 갖고 있던 의학관련 질문에

(웃음)

제대로 된 답을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제가 말하건대 이렇게 시작하는 메일을 받는 날은 좋은 하루입니다.

(웃음)

"저는 위니 만델라입니다.

전 남아공 대통령인 넬슨 만델라의 두 번째 부인입니다."

저는 "아, 그 위니 만델라!"

(웃음)

저는 아는 게 참 많아요.

그녀는, "제 남편 넬슨 만델라의 건강 상태때문에 이 나라 밖으로 5억원을 송금해야합니다."

이걸 좀 이해해보죠.

그녀가 제게 이런 걸 보내다니 정말 웃기는 일이죠.

(웃음)

그리고 이것도요.


이 허가서는 꽤 적법해 보이지만

사실 아무것도 안 적혀 있고 그냥 모양만 있습니다.

(웃음)

저는, "위니 씨, 이런 말을 듣게 되어 정말 유감입니다.

넬슨이 세 달 전에 죽었다는 걸 생각할 때

그가 정말 위독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웃음)

그게 최악의 건강상태 아닌가요. 죽은 거요.


그녀는, "제 은행 담당 직원의 지시에 따라 주십시오. 만인에게 사랑을."

(웃음)

저는, "물론이죠. 울지말아요 그대."

(웃음)

(박수)

그녀는, "은행 직원한테 350만원을 송금해야 합니다. 만인에게 사랑을."

(웃음)

저는, "문제 없어요. 제가 경찰을 쏴 죽였거든요.

하지만 경찰 대리인은 안 죽였어요.

(웃음)

감사합니다.

(박수)


번역: Ju Hye Lim

검토: 병철 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