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ecrets of success in 8 words, 3 minutes | Richard St. John


게시일: 2007. 1. 6.


사람들은 어떻게 성공했을까? 영리해서? 아니면 단지 운이 좋아서? 둘 다 아니다. 분석 전문가인 Richard St. John은 수 년 간의 인터뷰를 '성공의 진짜 비결'에 대한 놓칠 수 없는 3분짜리 슬라이드 쇼로 압축시켰다.



이건 제가 실제로 고등학생들에게 했던 2시간짜리 강연을

3분으로 줄인 강연입니다.

이 모든 건 7년 전에 제가 TED 강연장에 가는

비행기를 탔을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제 옆자리에는

한 십대 고등학생이 앉아 있었습니다.

그 학생은 정말 빈곤한 가정에서 태어났고

자기 인생에서 무언가를 해내고 싶어해서

저에게 간단한 질문을 던졌습니다.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나요?"

유감스럽게도 저는 그 학생에게 제대로 대답해주지 못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비행기에서 내려 TED에 왔습니다.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여기엔 성공한 사람이 많잖아!

그 사람들에게 어떤 점이 성공하는데 도움이 되었는지 묻고, 학생들에게 알려주면 어떨까?'

그럼 지금부터 7년간, TED에 와주신 500명에게 물어본

어떤 것이 자신을 성공으로 이끌었는지,

어떤 점이 TED-ster들의 동기부여가 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열정입니다.

프리만 토마스(크라이슬러 디자이너) "저는 '열정' 덕분에 여기까지 왔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TED-ster들은 좋아서 일을 하지, 돈 때문에 하지 않습니다

케롤 콜레타는(Smart City 라디오 제작자) "나는 돈을 내고라도 지금 하는 일을 할거에요." 라고 말해주었습니다.

흥미로운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는 사람들은


어떤 방식으로든 돈을 번다는 사실'입니다.

노력하세요! 루퍼트 머독(뉴스 코퍼레이션 회장)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성공하려면 열심히 해야 해요.

쉽게 얻을 수 있는 건 없어요. 그런데, 저는 그게 정말 즐겁더군요."

즐겁다고요? 루퍼트?

네! TED-ster들은 일하는 것 자체를 즐거워 했어요. 물론 일도 열심히 했죠.

저는 그들이 단순히 일에 중독된 게 아니라, 을 즐긴다고 생각합니다.

잘하는 것이여야 해요. 

알렉스 가든(Microsoft 게임 개발 총괄)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하나에 집중해서

정말 끝내주게 잘해야 해요."

갑자기 되는 건 없습니다. 그저 연습, 또 연습해야 합니다.


집중해야 합니다. 

노먼 주이슨(영화 감독)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성공하기 위해선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자신을 다그치세요. 데이빗 갈로(해양 과학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계속해서 자신을 다그쳐야 합니다."

소심함과 자기회의를 통해서 자신을 궁지로 몰아넣어야 합니다.

골디 혼(영화 배우)은 "나는 항상 나를 의심합니다.

나는 충분히 착하지도, 충분히 영리하지도 않았습니다.

내가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 못했습니다."라고 말해주었습니다.

자신을 다그치는 것이 항상 쉽진 않습니다.

그래서 엄마들이 만들어진 거죠.

(웃음)

프랭크 게리(건축가)는 저에게

"엄마가 저를 계속 다그쳤어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남에게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셜린 누랜드(예일대 의대 외과 교수)는 의사로서 남을 돕는 것을 영광이라 생각합니다.

요즈음 많은 아이들이 저에게 백만장자가 되고싶다고 말합니다.

그러면 저는 그 아이들에게 우선 이렇게 얘기합니다.

"좋아요. 일단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일들을 해야 할 껍니다.

그게 진짜로 부자가 되는 방법이거든요."


아이디어. 

TED-ster 빌 게이츠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최초의 소형 컴퓨터 소프트웨어 회사를 설립 할 생각을 했어요."

저는 그게 너무나도 좋은 생각이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때 필요한 독창성은 어려운 게 아닙니다.

그냥 아주 간단한 것입니다.

저는 많은 증거들을 제시했죠.


인내하세요! 

조 크라우스(익사이트의 공동 설립자)가 말하기를

"인내야말로 우리 성공의 가장 첫번째 이유죠."라고 했습니다.

당신은 실패를 통해서 인내해야 하고, 'CRAP' 을 겪으며 인내해야 합니다!

CRAP은 "비판, 거부, 더러운 일 그리고 압박"을 의미합니다.

(웃음)



맨 처음 말한 질문에 대한 대답은 간단합니다.

4000달러를 내고 TED에 오세요.

그럴 수 없다면, 지금 말한 8가지를 실천하세요. 정말입니다.

이 8가지가 여러분들을 성공으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모든 TED-ster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번역: sayeon jo 

검토: Dae-won Jeon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