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he most important lesson from 83,000 brain scans | Daniel Amen | TEDxOrangeCoast




이번 토크에서, 저는 제 학우들과 제가 83,000개의 뇌 스캔을 통해

알게된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중요한 교훈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우선, 이 교훈의 전후관계를 설명하도록 하죠.

저는 7자녀중 중간입니다.

자라면서, 아버지는 저를 개성이 강한 사람이라고 했는데

아버지에겐 별로 좋은 일이 아니었죠.

(웃음)


1972년, 군대에서 제 번호를 불렀고,

저는 간호병으로써 훈련을 받았는데 거기서 의학에 대한 사랑이 싹텄습니다.

하지만 저는 총을 맞거나 진흙에서 뒹구는 것을 정말 싫어했기 때문에,

저는 X레이 기술자로 재훈련 받은 뒤

의학 이미징을 향한 열정을 키워나갔죠.

우리 교수님들이 말씀하셨듯: 

"보지 않고서야, 어찌 알겠느냐?"


1979년, 제가 의대 2학년이었을 때,

제 가족 중 심각한 자살충동을 겪게 되어

멋있는 정신과 의사에게 데리고 갔습니다.


제가 오랜 시간에 걸쳐 깨달은 바, 그가 그녀를 도왔더라면, 실제로도 도왔는데,

그것이 그녀의 목숨뿐만이 아니라

그녀의 자녀들, 더 나아가 손주들까지도 도울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더 행복하고 안정적인 사람으로 자리잡을테니까요.

저는 여러 세대를 걸쳐서 사람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는 정신의학 사랑에 빠졌습니다.


1991년, 저는 뇌 SPECT 첫 강의에 갔습니다.

SPECT는 뇌의 흐름과 활동을 관찰하는 핵의학으로,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줍니다.

SPECT는 환자를 돕기 위한 정보를 더 얻기 위해 정신과의사들을 돕는 도구로써 소개되었습니다.

그 강의 하나에서, 제가 사랑하는 전문분야 2개인 

의학 이미징정신과학이, 서로 만났으며, 그것은 꽤나 제 삶에 혁신을 가져다주었죠.


다음 22년동안, 제 학우들과 저는 93개국에서 온 환자들의 행동과 관련된 뇌 스캔의 가장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습니다.

SPECT는 기본적으로 우리에게 뇌에 관한 3가지 사실을 알려줍니다:

좋은 활동, 너무 적거나, 많은 활동 말입니다.



여기 건강한 SPECT 스캔본이 있습니다.


왼쪽 이미지는 뇌 겉표면을 보여주고,

건강한 스캔본은 완전한, 고른, 대칭적인 활동을 보여줍니다.

색은 중요치 않습니다. 중요한건 모양이죠.


오른쪽 이미지에서, 빨강색은 높은 활동성의 지역이며 건강한 뇌에서 그 부분들은 주로 뇌 뒤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여기 2번의 뇌졸중을 겪은 사람과 비교한 건강한 스캔본이 있습니다.

활동에 있어서 구멍이 보이시죠.

여기 알츠하이머가 있습니다.

뇌 뒤쪽 절반이 퇴화중인 상태죠.

알츠하이머는 증세를 보이기 30~50년 가량 이전에 발병한다는 것 아세요?

여기 트라우마를 겪은 뇌 스캔본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뇌는 부드럽고, 두개골은 정말 딱딱합니다.

또는 약물 오남용.

마약을 해서는 안되는 진짜 이유는요- 뇌가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강박 신경증에서

주로 뇌 앞쪽이 과도하게 일하며,

그래서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을 꺼놓지를 못하는 것입니다.

증가된 활동을 보이는 지역이 주로 나타나는 간질입니다.


1992년, 저는 하루종일 주최된 뇌 SPECT 이미징 컨퍼런스에 갔는데 

그건 놀라웠으며 정신과학에서 SPECT를 사용한 초기 경험을 반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같은 모임에서, 연구자들은 큰 소리로 저와 같은 진료 정신과의사들은 스캔을 다뤄서는 안된다고 하더군요.

그것들이 본인들의 연구만을 위한 것이라면서요.

개성도 강하고 임상 경험도 있었던 저에게는 그것이 정말 바보 같은 생각이었습니다.

(웃음)


이미징 없이

정신과 의사들은 지금도 1840년에 했던 것처럼 진단을 내립니다.

아브라함 링컨이 우울증에 걸렸을 때와 똑같이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며 증상의 무리를 찾습니다.

이미징은 우리에게 더 나은 길이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정신과학자들이 사실상 유일하게, 자신들이 치료하는 장기를 절대로 보지 않는 의학 전문가라는 사실, 아세요?


생각해보세요!

심장병 전문의도 보고, 신경학자도 보고, 정형외과 의사도 보는데 사실상 모든 의학 전문가들이 보는데 정신과의사들은 추측합니다.


이미징이 있기 전

저는 항상 어둠속에서 환자들에게 다트를 던지는 기분이었으며 그 중 몇명은 다쳤는데 이것은 저를 몸서리치게 했죠.


대부분의 정신과 의학에 최고 위험군 경고가 있는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잘못된 사람에게 주면, 재앙을 초래할 수 있죠.

이른 시기부터, 우리의 이미징 작업은 많은 중요한 교훈을 알려주었습니다.

ADHD, 불안감, 우울증, 중독과 같은 병들이 뇌의 간단하거나 단순한 병이 아니라 다수의 하위 분류가 있다는 사실처럼요.



예를 들면, 여기 우을증으로 진단받은 환자 2명이 있습니다.

그들은 사실상 같은 증상을 보였으나 완전히 다른 뇌를 가지고 있었죠.

하나는 뇌에서 정말 낮은 활동률을, 다른 하나는 높은 활동률을 보였죠.

실제로 보지 않는 이상 그들에게 무슨 일을 할지 어떻게 판단하겠어요?


치료는 각각의 뇌에게 맞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증상의 무리가 아니라요.

우리의 이미징 작업은 또한 우리에게 가벼운 뇌 트라우마는 사람들의 인생을 망치는 정신질병의 주 원인임을 알려주었고 

사실상 어느 누구도 본노조절장애나 불안감, 우울증, 불면증 같은 일들로 정신과 의사를 찾아갈 일이 없었기 때문에 몰랐죠.

그들이 절대로 보지 않았기 때문에, 절대로 알지도 못했죠.



여기 3살 때 계단에서 굴러떨어진 15살 아이의 스캔본이 있습니다.

비록 그가 딱 몇 분 동안만 의식이 없었음에도,

그 상처가 이 소년이 삶에 미치는 지속적인 영향에는 어느 하나 가벼운 것이 없었습니다.

제가 이 아이를 15살 때 만났을 때 아이는 세번째로 거주형 폭력 치료 프로그램에서 쫓겨난 뒤였습니다.

그는 뇌 재활 프로그램이 필요했죠.

그냥 어둠속에서 던져지는 더 많은 약물이나 행동 요법이 아니라요. 생각해보면, 정말 잔인한 일이죠.

행동치료 프로그램을 시키는 것은 행동이 문제의 표면일 때, 문제의 핵심을 바로잡을 수 없습닙니다.


연구가들은 진단되지 않은 뇌 손상이 주거불안, 마약과 알코올 오남용 우울증 공황발작, ADHD, 자살의 주 원인임을 알아냈습니다.

우리는 이라크와 아프간에서 돌아오는 수십만명의 군인들과 함께 임박한 재앙에 처해있습니다.

그리고 사실상 아무도 그들의 뇌 기능을 보려 하지 않죠.


우리가 SPECT와 관련된 일을 계속하면서 비판도 커져갔지만 교훈 또한 그랬습니다.

판사와 변호사들은 범죄 행동을 이해하려고 우리의 도움을 요청했죠.

오늘날, 우리는 90명의 살인자를 포함한 500명의 중범죄자들을 스캔했습니다.

우리의 일은 우리에게 알려준 것은, 나쁜 짓을 하는 사람들은 주로 문제가 있는 뇌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건 놀랍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리를 놀라게 했던건 그 뇌들 중 대다수가 재활을 통해 회복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여기 급진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만약이 우리가 문제가 있는 뇌들을 평가하고 치료하면 어떨까요?

그냥 그것들을 스트레스 가득하고 유해한 환경에 방치하는 대신에요.

제 경험상, 우리는 이들이 보다 정상적 생활을 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어마어마한 양의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감옥을 떠나면, 일을 할 수 있고 자신의 가족을 부양하고 세금을 내겠죠.

도스토옙스키는 언젠가 말했습니다: 

"사회는, 뛰어난 시민을 얼마나 잘 다스리느냐가 아니라 범죄자를 다스리는 방법을 보고 평가되어야한다."

그냥 범죄와 처벌 대신 우리는 범죄 평가와 치료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박수)


그래서 22년과 83,000번의 스캔 뒤에 제 학우들과 제가 알게 된 단 하나의 가장 중요한 교훈은 

여러분이 말 그대로 사람들의 뇌를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면, 그들의 삶도 바꾸게 되죠.

당신은 지금 자신의 뇌에 묶여있지 않고 더 낫게 할 수 있으며, 우리는 이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제 학우들과 저는 현직, 그리고 전직 NFL 선수들에 대한 처음이자 가장 큰 규모의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당시 선수들은 많이 손상된 상태였으며 NFL에서는 미식축구가 장기적 뇌 손상을 입히는지 몰랐다고 했습니다.

실제로는 알고 싶지 않았던 겁니다.

그건 놀라운 일이 아니죠.


가장 생각 많은 9살짜리 아이들을 모아놓고 뇌는 말랑말랑하고, 부드러운 버터 정도의 밀도를 갖는다 설명하고

뼈로 된 날카로운 요철이 있는, 정말 딱딱한 두개골에 갇혀있다고 하면 30명중 28명은 이렇게 말할겁니다:

"인생에 도움이 안되겠네요."

(웃음)


하지만 우리를 정말 흥분시켰던건 연구의 두 번째 부분이었습니다. 

우리는 선수들을 뇌 스마트 프로그램에 참여시킨 후 그들 중 80%는 혈류, 기억, 기분이 좋아질 수 있음을 보였죠.

여러분은 본인이 가진 뇌에 갇힌 것이 아니라, 뇌 스마트 프로그램을 통해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얼마나 흥미롭습니까?

전 너무 흥분되네요.


뇌 손상을 되돌린다는 것은 정말 흥미진진한 미개척 분야이지만 내포하는 바가 정말이지 훨씬 큽니다.

여기 ADHD를 앓는 10대 소녀의 스캔본이 있습니다.

이 아이는 자해행위, 학교생활에서의 어려움, 부모님과의 갈등을 보였습니다.

우리가 그녀의 뇌를 개선시키자 그녀는 D와 F에서 A와 B로 갔으며 감정적으로 더 안정적이게 되었습니다.



여기 낸시의 스캔본이 있습니다.

낸시는 치매를 진단받았는데 그녀의 의사는 그녀의 남편에게 간병시설을 찾아야겠다고 하면서 

1년안에, 그의 이름을 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고강도의 뇌 재활 프로그램 후 낸시의 뇌와 기억은 나아졌으며 4년뒤, 낸시는 아직 남편의 이름을 압니다.


이것을 설명하기 위한 제가 좋아하는 이야기를 들려드리죠:

별 이유없이 야구 경기장에서 작은 여자애를 공격한 9살짜리 소년 앤드류는 

그 당시에 나무에 매달려 다른 아이들을 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그리고 있었습니다.

앤드류는 콜럼바인, 오로라 샌디 훅(최악의 총기사건 중 하나) 을 다시 일으킬 아이였습니다.


대부분의 정신과 의사들은 앤드류를 치료했을 겁니다.

에릭 해리스와 다른 총기 난사자들이 끔찍한 범죄를 저지르기 전에 했던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SPECT 이미징은 저에게 제가 그의 뇌를 보아야 하며 그가 필요한 것을 이해코자 어둠속에서 다트를 던지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의 SPECT 스캔본은 왼쪽 관자놀이에 골프공 크기의 낭종이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어떠한 약물이나 치료도 앤드류를 도울 수 없었겠죠.


낭종이 제거되자 그의 행동은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갔으며 그는 항상 되고자 했던 사랑스러운 소년이 되었습니다.

이제 18년이 지난 지금, 제 사촌인 앤드류는 자신의 집을 가지고 있고 일자리가 있으며 세금을 냅니다.

(웃음)


누군가가 그의 뇌를 보아서, 그는 더 나은 아들이 되었고 더 나은 남편이자, 아버지, 할아버지가 될 것입니다.

누군가의 뇌를 바꾼다는 특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그 사람의 인생 뿐만이 아니라 다가올 세대를 바꿀 기회도 있다는 뜻입니다.

전 의사 다니엘 아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번역: 란 김 

검토: HyunJu Ah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