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 to gain control of your free time | Laura Vanderkam


게시일: 2017. 2. 7.


한 주에는 168시간이 있습니다. 우리는 가장 중요한 일을 할 시간을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요? 시간관리 전문가 로라 밴더캠은 바쁜 사람들이 삶을 어떻게 살아가는지를 연구했고 이 연구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한 주간 해야 할 일은 극단적으로 과대평가하는 반면, 주어진 시간을 과소평가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그녀는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찾아내는 몇 가지 현실적인 전략들을 제안하였으며 우리는 이를 통해 "주어진 시간 속에서 우리가 바라는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제가 시간 관리에 관한 책을 쓴다는 것을 알게 될 때 두 가지를 가정합니다.

하나는 제가 항상 시간을 잘 지킨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지 않습니다.

제게는 네 명의 어린 아이들이 있고 가끔 지각을 할 때면 아이들을 탓하고 싶을 때가 있지만 때로 아이들 잘못만은 아닙니다.

한번은 시간 관리에 관한 강연에 지각한 적도 있었죠.

(웃음)

청중과 저는 잠시 시간을 내어 이 아이러니한 상황을 즐겨야했죠.


두 번째로 그들이 떠올리는 것은 제가 시간을 절약하는 이런저런 방법에 대해 많은 팁과 요령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가끔 잡지사로부터 어떤 기사에 관해 취재 요청을 받습니다.

대개 하루 중 여분의 시간을 찾아내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에 관한 기사죠.

그리고 이 방법은 일상적인 활동에 걸리는 시간을 조금씩 깎아내어 모두 더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좋은 일에 쓸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저는 이 상황의 기본적인 전제에 의문점이 들지만 저를 부르기 전 그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듣는 게 좋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것들 중 어떤 것들은요.

우회전을 해야 할 때 용무보기.

(웃음)

전자렌지를 사용할 때 극도로 신중하기.

포장지에 3분에서 3분 30초라고 쓰여져 있죠.

우리는 항상 아랫면을 살펴보게됩니다.

그리고 어떤 면에서는 말이 되는,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것은요.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녹화하여 광고를 빨리 넘길 수 있게 하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매 30분마다 8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TV를 시청하는 두 시간 동안 32분의 운동 시간을 찾아낼 수 있는 것입니다.

(웃음)

이것은 사실입니다.

운동을 수 있는 32분을 찾아내는 또 다른 방법을 아시나요?

TV를 하루에 두 시간 보지 않는 거죠. 맞죠?

(웃음)

어쨌든, 이 생각은 여기저기서 시간을 절약해 모두 더해서 결국 하고 싶은 모든 일을 하는 겁니다.

그러나 성공적인 사람들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연구하고 그들의 스케줄을 시간대별로 들여다 본 뒤

저는 이 생각이 완전히 거꾸로 되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우리는 시간을 절약하여 원하는 삶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원하는 삶을 만들어 나가고

그렇게 하면 시간은 저절로 절약되는 것입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저는 최근 시간 일기 프로젝트라는 것을 했습니다.

굉장히 바쁜 여성들의 1,001일간의 삶을 들여다 본 것이죠.

그들은 꽤 어려운 일을 하고 있었고, 때로 사업을 하기도 했습니다.

돌봐야 할 자녀나 부모님이 계시거나 지역사회 활동도 있었습니다.

정말 바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에게 일주일 간의 스케줄을 시간별로 기록하게 했습니다.

일하고 잠 잔 시간을 합할 수 있었죠.

책을 쓰기 위해 그들의 전략에 관한 인터뷰를 했습니다.


제가 시간 기록을 살펴보았던 한 여성분은

수요일 밤, 어떤 일 때문에 외출을 하게 되었습니다.

집으로 돌아온 그녀는 온수기가 고장난 것을 알았고

지하실 바닥은 온통 물로 흥건했죠.

만약 여러분이 이런 일을 경험해 보셨다면 

이게 얼마나 피해가 크고, 무섭고 흥건한 난장판인지 아시겠죠.

그래서 그녀는 그날 밤 곧바로 이 일을 처리했습니다

다음날, 그녀는 배관공을 불렀고

그 다음날에는 전문 청소팀을 불러 망가진 카페트를 해결했습니다.

이 모든 일은 그녀의 시간 기록부에 기록됐습니다.

한 주에 7시간을 썼죠.

7시간이요.


하루 한 시간씩을 찾아내는 것과 같죠.

그러나 여러분이 한 주의 첫 날 그녀에게 질문을 한다고 하면

"철인3종 경기 연습을 위해 7시간을 내실 수 있나요?"

"7명의 가치있는 사람들에게 멘토링을 할 7시간을 내실 수 있나요?"

우리 대부분이 할 만한 대답을 그녀도 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것은, "안됩니다. 제가 얼마나 바쁜지 안 보이시나요?"

그러나 그녀가 7시간을 찾아냈을 때는 그녀의 지하실 바닥에 물이 흥건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녀는 7시간을 찾아냈던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은 시간이 굉장히 탄력적이라는 겁니다.

우리는 시간을 더 만들어 낼 수는 없지만 우리가 쓰려고 하는 곳에 맞추어 늘어납니다.

따라서 시간 관리의 비결은 

우리의 우선순위들을 고장난 온수기와 동등하게 취급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

제가 인터뷰 했던 분들 중 가장 바쁜 분의 표현을 빌리고 싶습니다.


바쁘다 함은, 그녀가 작은 사업을 운영하고 있었다는 뜻입니다.

총 12명이 고용되어 있었죠.

여가 시간에는 6명의 아이들을 돌봐야했습니다.

저는 그녀와 인터뷰를 하기 위하여 연락을 취하고 있었습니다.

그녀가 어떻게 이 모든 것을 해낼 수 있었는지에 관한 인터뷰였죠.

목요일 오후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그녀는 저와 얘기를 나눌 시간이 없었죠.

물론이죠, 그렇겠죠?

그러나 그녀가 저와 이야기를 할 수 없었던 이유는

하이킹을 하러 밖으로 나갔기 때문입니다.

너무 아름다운 봄날의 아침이어서

그녀는 하이킹을 하고 싶어 했죠.

그리고 물론 이 상황 때문에 저는 더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마침내 그녀와 연락이 되었을 때 그녀는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로라, 들어봐요. 제가 하고 있는 모든 일 제가 사용하는 매 시간은 저의 선택이에요."

그리고

"저는 x, y나 z를 할 시간이 없어요." 

라고 말하는 대신 그녀는 말했죠, 

"나는 x, y나 z는 우선순위가 아니기 때문에 하지 않아요."


"저는 시간이 없어요."는 종종 다른 의미로 "그건 우선순위가 아니에요."라는 뜻입니다.

생각해보시면 이것이 더 정확한 표현입니다.



제가 블라인드의 먼지 털 시간이 없다고 할 수 있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죠.

여러분이 10만 달러 주신다고 하면

저는 빠른 속도로 달려갈 것입니다.

(웃음)

일어나지 않을 상황이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하고 싶지 않은 거라고 인정할 수 있죠.


이렇게 말하면 시간은 선택임을 상기시켜주죠. 맞습니다.

다른 선택을 했을 때 끔찍한 결과가 올 수도 있습니다.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현명한 사람들이고

분명 장기적인 안목으로 볼 때

우리의 삶을 채울 능력이 있습니다.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로요.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요?

우리의 우선순위들을 어떻게

고장난 온수기와 동등하게 취급할 수 있을까요?

우선 그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데 두 가지 방법을 제안하고 싶습니다.


우선, 전문적 측면입니다.

많은 분들이 연말즈음에 연간 성과에 대한 평가를 하거나 받습니다.

연간 성공을 되돌아 보는 거죠.

여러분의 "성장의 기회"를요.

이것은 분명 도움이 되지만

미래를 보며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임을 발견했습니다.

여러분 지금이 내년의 연말이라고 가정하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은 스스로에게 성과 평가를 내리는 것이죠.

그리고 일적으로 여러분에게는 정말 최고의 한 해였다고 하는 것이죠.

여러분이 굉장히 잘 했던 3~5가지 일은 어떤 일인가요?

따라서 여러분은 내년의 성과 평가를 지금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개인적인 삶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12월에 접혀있는 색지가 포함된 카드를 받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위에는 가족의 명절카드로 알려져 있는 것들이 써있죠.

(웃음)

정말 서툴게 써낸 문학의 일종입니다.

가족 모두가 얼마나 잘 지내고 있는지 아니면 얼마나 재미나게 지내는지

또는 가족 모두가 얼마나 바쁘게 지내고 있는지를 담고있어요.

그러나 이 편지들에는 목적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친구나 가족들에게 한 해동안 중요하게 여겼던 개인적인 일들을 알려주는 거죠.

이번 해는 거의 끝나가니

지금이 내년의 연말이라고 생각해 보시고

여러분과 여러분이 아끼는 사람들에게

정말 굉장한 한 해였다고 가정해보세요.

여러분이 했던 세 가지에서 3~5 가지 굉장했던 일은 어떤 것인가요?

그러면 여러분은 내년의 가족 명절 카드를 지금 쓰실 수 있습니다.

보내지는 마세요.

(웃음)

제발요, 보내시면 안됩니다.

하지만 쓰실 수는 있죠.

그리고 성과 평가와 가족 명절 카드 사이에서


우리는 내년에 우리가 집중해야 할 6~10가지의 목표를 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우리는 이것을 할 수 있는 단계로 나눠야 합니다.


아마 여러분은 가족 역사에 관해 쓰고자 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가족 역사에 대해 쓰여진 것들을 읽어야 합니다.

쓰는 방식에 대한 감을 익히기 위해서죠.

그리고 친척들에게 물어 볼 질문들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들과 만나서 인터뷰를 할 약속을 잡아야하죠.


아니면 5km를 달리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달릴 경주를 찾고 등록하고 연습 계획도 짜야 합니다.

그리고 옷장 구석에서 신발도 찾아내야하죠.


그리고, 이것이 핵심입니다.

우리는 우선순위를 고장난 온수기와 동등하게 취급합니다.

이것들을 먼저 우리의 스케줄에 집어넣어서 말이죠.

한 주를 시작하기 전, 주중 스케줄에 대해 충분히 생각함으로써 이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것을 하기 정말 좋은 시간이 금요일 오후라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경제학자들은 금요일 오후를

"낮은 기회비용"시간대라 부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금요일 오후에 앉아서 이렇게 말하지 않습니다.

"내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우선순위에

바로 지금 진전이 있는 게 너무 즐거워."

(웃음)

하지만 어떤 진전이 있어야 할지 기꺼이 생각하려고 하죠.


그러니 금요일 오후, 잠시만 시간을 내세요.

여러분 스스로 세 범주의 우선순위 목록을 만드세요: 일, 관계, 나 자신.

세 범주의 목록을 만드는 것은

각각의 범주에 할 일이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상기시켜 줍니다.

일, 생각해봅시다.

관계, 자신

그렇게 많지 않죠.

하지만 어쨌든 길지 않은 목록입니다.

각각에 둘에서 세 개의 항목이 있죠.

그리고 나면 다음 주에 대해 전반적으로 내다보세요.

그리고 언제 계획을 실행할지를 찾아보세요.

언제 실행할지는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좀 더 복잡하게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이들의 삶은 다른 사람보다 약간 더 어렵다는 뜻입니다.


시 수업에 참석하기 위해 시간을 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돌봐야 할 여러 명의 아이들이 있다면요.이해합니다.

그리고 어느 누구의 고군분투도 축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제 말씀드릴 숫자가 힘이 될 겁니다.

한 주에는 168시간이 있습니다.

24 X 7=168시간이죠.

엄청난 시간입니다.

여러분이 전일제로 일을 하신다고 가정하면, 일주일에 40시간이 되죠. (8x5=40)

밤에 8시간을 자면 일주일에 56시간입니다.

그러면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이 72시간 남게됩니다. (168-40-56=72)

역시 많은 시간입니다.

여러분은 일주일에 50시간 일을 한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아마 주된 직장과 다른 일이겠죠.

그렇다면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62시간이 남겠네요.

만약 60시간을 일한다고 하시면

다른 일을 할 52시간이 남는 것이고요.

만약 60시간 이상 일을 한다고 하시면요.

정말이에요?

(웃음)

사람들의 추정 노동 시간을 비교한 연구가 있었습니다. 시간 일기와 함께요.

그들은 사람들이 주장하는 주당 75시간의 노동시간이

실제로는 25시간이었음을 발견했습니다.

(웃음)

무슨 말인지 아실 거예요, 그렇죠?


어쨌든 일주일에 168시간 동안

저는 여러분께 중요한 일들을 할 시간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아이들과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싶다면

여러분이 보게 될 시험을 위해 더 많이 공부하고 싶다면

세 시간 운동을 하고 두 시간 자원봉사를 하고싶다면

여러분은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전일제로 일을 하는 것보다 더 많이 일해도 가능합니다.

우리에게는 많은 시간이 있고 이것은 굉장한 일이죠.

왜 그런지 아십니까?

우리는 멋진 일들을 하기 위해 그렇게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 대부분은 약간의 시간이 있을 때, 무엇을 하죠?

핸드폰을 꺼냅니다, 그렇죠?

이메일을 지우기 시작합니다.

아니면 집안을 어슬렁거리거나

TV를 봅니다.

그러나 짧은 순간들은 큰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짧은 시간을 작은 기쁨을 위해 쓸 수 있습니다.


아니면 버스에서 뭔가 멋진 것을 읽을 때 쓸 수도 있습니다.

출근길에요.

제가 매일 아침 버스 두 번과 지하철 한 번을 타고 출근해야 했을 때

주말마다 도서관에 가서 읽을 것들을 빌려오곤 했습니다.

이건 모든 경험들을 정말 즐겁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일 중간의 휴식시간도 명상이나 기도를 위해 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살인적인 업무 스케줄때문에 가족식사가 취소되었다면

가족 아침식사도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의 시간을 전체적으로 바라보고

좋은 일들을 언제 하면 좋을지 생각하면 가능합니다.

저는 정말 이것을 믿습니다.

시간은 있습니다.


우리가 바쁘다고 해도 중요한 일을 할 시간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출 때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 속에서

우리가 원하는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번역: Mijin Kim 

검토: Jihyeon J. Kim

댓글